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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리서치연구소 AHP 분석 방법 (분석적계층화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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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상전 2021. 4. 7.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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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우리는 어떤 사항의 중요도를 결정할때 '종합적 판단' 이라는 말을 흔히 사용한다. 그러나 여러가지 요소들이 모두 동일한 중요도를 가지고 있다면 여러가지 선택지 중에는 무엇 선택할 것인지 고민하게 된다. 실제로 있을법한 상황을 상상해보자. 나는 서울에 새로운 지하철 노선을 설계하는 담당자이다. 시작지점과 종착지점 지점은 정해저 있다. 종합적 판단을 통해 노선을 정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상황이 있을 것이다. 몇가지를 나열해보면 1) 최단거리 2) 건설비용 3) 토지보상비용 4)이용률(인구) 5)향후 계발계획 6) 기존노선과 연계성 7)지역주민의 민원 등 노선 걸계를 하기위해서 경제적인 부분부터 지역주민의 의견까지 고려해야할 사항이 수없이 많다.

AHP분석기겁은 이러한 여러가지 조건들의 중요도를 따저보고 가장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개발된 분석방법이다. AHP 분석은 1) 조건부터 7)번 조건 까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하여 쌍대 비교라는 방법을 사용한다. 우리가 여러가지 조건들은 한번에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2가지를 비교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쉬울것이라는 것에 착안하였다. 1)과 2) 1)과 3) 1)과 4) 1)과 5) 1)과 6)...... 등 조건을 두개씩 비교하여 계산하면 종합적으로 조건들의 중요도가 1순위 부터 마지막 7순위까지 중요도를 산출 할 수 있다.

다시 의사결정으로 돌아가보자 노선이 A~C 까지의 있다고 했을때 노선별로 각 조건을 평가한 후 AHP를 통해 산출한 중요도를 대입하여 최선의 노선 선택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장황하게 설명한 내용을 교과서에서는 아래와 같이 정리하고 있다.

" (12 계층화분석과정) 우리 주위에 선택문제는 수없이 많이 존재한다. 하지만 앞으로 언급한 대로 선택을 위한 기준이 다수이고 그 속성이 복합적일 경우, 의사결정 또는 의사결정자 집단의 선호를 반영한 대안들(alternatives)의 체계적인 비교는 쉽지 않다. 본 장에서 학습할 계층화분석과정(AHP:analytic hierarchy process)은 평가기준이 다수인 문제 상황에서 여러가지 대안들의 상대적인 매력도를 체계적으로 점수화하는 다기준의사결정(MCDM:multi-criteria decision making) 기법이다. AHP는 대안들의 선호돌르 비교하고, 평가하는데 있어 의사결정자로 하여금 객관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주관적 요소, 그리고 정량적 요소뿐만 아니라 정성적 요소도 고려할 수 있도록 한다.

스마트 경영과학, 생능출판사, 민재형저

스마트 경영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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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중 주관적요소, 정성적요소도 고려할 수 있다는 의미는 AHP조사가 자연과학적인 물체나 물질의 측량이 아니라 조사에 참여하는 응답자의 지식과 이해에 따른 주관적인 판단에 의한 값을 분석하기 때문이다. AHP조사도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설문조사 형식으로 진행하고 두 요소간의 비교시에도 객관적인 정보에 의해 판단하기 보다는 응답자의 이해와 지식수준에 따라 주관적, 정성적으로 판단에 따라 선택한 값을 사용한다. 이런 이유때문에 AHP 조사는 일반인들 보다는 최소한의 지식과 의견을 가진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본인의 이해와 지식수준을 바탕으로 상대적인 차이를 수치로 응답하게 된다.

계층화분석과정은 보상모형들의 문제에 적용할 때 꼭 필요한 평가기준들의 상대적 중요도와 각 평가기준 하에서 대안들의 상대적 매력도를 의사결정자(들)의 진정한 선호체계를 최대한 객관적으로 반영하여 수치화 한다는 장점이 있다

스마트 경영과학, 생능출판사, 민재형저

**** 미완성

2. AHP 조사 분석단계 (출처 : 한국리서치)

1) 문제 정의 및 목표 설정

2) 계층구조 만들기

3) 비교 행렬 작성하기

4) 상대적 주요도 산출

5) 집합성(일관성) 검증 (CI)

6) 최종 우선 순위 도출 및 대안 작성

 

 

 

3. 조사에서 발생하는 실무적으로 발생하는 문제

1) 전문가 명단 확보

 

2) 조사 현장조사에서 일관성 검증

① 면접조사 또는 설문지 조사

- 조사가 완료된 후에 일관성 검증을 하게 된다. 일관성은 간단하게 말해 응답자가 어느정도 논리적인 응답

을 했는지 검증하는 지표로서 응답값의 정확성을 판단하는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문제는 분석하는 시점은 설문지가 회수하고 몇일이 지난 후이기 때문에 응답자가 당시 본인의 응답값을

정확하게 기억하지 못하고 응답자의 재접촉도 쉽지 않다.

따라서 가능한 조사 시점 현장에서 논리적으로 맞지 않은 응답을 확인하고 문제가 있으면 바로 재질문을

통해 응답을 보완할 수 있다

- 현대리서치연구소는 설문지 이외에 응답의 논리적 오류를 대략, 간편하게 파악할 수 있는 보조 도구를

조사원에게 배부하는 간이 체크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아래 양식은 조사표가 아니다)

- 응답자의 응답을 간이 표에 기입하고 이후 응답들의 논리적인 차이를 비교하는 방식입니다.

이부분은 본사의 노하우 이기 때문에 제시하지 않앗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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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온라인 조사의 경우

- 전문가 또는 온라인패널 조사를 이용하는 경우 설문지를 이용한 면접조사 보다 간편할 수 있습니다.

입력값들을 실시간으로 계산하여 일관성지수가 기준보다 낮을 경우에는 팝업을 통해 다시 숙고 하도록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 단 일관성 지수를 높게 잡을 경우 오히려 응답자의 의사를 제안하거나 조사 진행 자체를 포기하거나

일관성지수만을 위해 억지 응답을(불성실 응답)을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의뢰인과 협의하여 일관성지수값을 적정한 범위로 설정하고, 설문지 상에 응답 값에 대한

설명을 병행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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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프로그램에 의한 AHP 분석 및 검증

일반적으로 온라인에 설명된 자료들은 한명의 응답값을 이용한 계산이다. 응답자가 5명 이상 될 경우에는 조사 값들을 기하평균으로 계산해야 되기 때문에 현대리서치연구소에서는 툴을 별도 제작하여 사용하고 있다.

툴을 통해 CI, CR 지수를 검증하고 최종 결과물을 산출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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툴을 통해 CI, CR 지수를 검증하고 최종 결과물을 산출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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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리서치연구소 전상현이사 shjeon@hri4u.com  02-3218-9623

*AHP 기법을 사용한 논문 모음

(구글 검색을 통해 수집한 자료 입니다. 저작권의 문제가 있으면 삭제하겠습니다.)

 

64-67이태열 분석적 계층화의 이해.pdf
0.18MB
AHP 기법을 이용한 UCity 사업타당성 평가기준에 관현 연구.PDF
0.91MB
AHP_교통량조사_03.pdf
0.33MB
ahp_다기준 의사결정 분석 AHPDEA.pdf
0.39MB
AHP를 활용한 에너지 갈등의 해결 방안 연구(원자력발전 수용성).pdf
0.50MB
AHP분석기법을활용한ASEAN도로망투자우선순위분석.pdf
0.71MB
KIPA 조사연구 소개-AHP 분석을 통한 인공지능 위험정책 연구_류현숙.pdf
2.03MB
다기준분석방안 연구_한국개발연구원.pdf
1.34MB
옴부즈만 제도 활성화 방안 연구.pdf
0.51MB

blog.naver.com/morison00/222305629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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